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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업계를 강타한 가치소비” 열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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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Z세대의 가치소비 열풍으로 건강과 환경을 생각하는 식품업계의 잰걸음

 


○ MZ세대의 취향은 단순한 선호로만 규정되지 않는다이전까지만 해도 소비는 선호를 기반으로 한 개인적인 행위이었으나, MZ세대의 소비 행위란 이념철학가치관 및 신념을 투영하는 소비로 자신의 존재감을 확인할 수 있는 사회적인 소비로 변화하였다이에 따라식품 유통업계에서도 소비 트렌드를 주도하는 MZ세대의 가치소비를 적극적으로 반영하려는 잰걸음이 이어지고 있다.

 


○ 특히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유행하면서 건강과 환경을 위한 채식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이전까지만 해도 사람들은 채식을 생명보호라는 윤리적인 이유로 동물성 식재료를 섭취하지 않는 라이프스타일로 인식했다면 이제는 동물보호 와 환경보호더 나아가 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사고체계로 확장됐다동물성 식품의 섭취로 야기되는 곡물 부족문제이산화탄소 및 메탄 과다 배출로 인한 온실효과 등 환경문제까지 다루며단순히 종차별주의를 넘어선 환경보호와 우리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공생적 가치체계로 확장된 것이다.

 


○ 구글의 비건” 검색량이 약 5년 만에 580배가량 증가한 것이 단적인 예다또한 마켓앤마켓에서 제시한 통계자료에 따르면 글로벌 비건 식품 시장 규모는 2020년 기준 약 80억 달러(한화 기준 9.25조 원)에 달하며 이후 2025년에는 95억 달러(한화 기준 약 11조 원)까지 성장할 전망이다이러한 현상은 한국에서도 관찰되고 있다한국채식연합에 따르면 2008년도 15만 명에 불과했던 채식인구는 2019년 기준으로 약 150만 명으로 무려 10배 가까이 증가했다.

 


○ 이에 따라 식품업계에서도 비건 트렌드에 발맞추어 비건용 제품을 내세우고 있다특히 식용유 업계 최초로 미국 "BeVeg Vegan"(이하 비건 인증")을 취득한 현미영양 가득 현미유에 대한 관심이 이어지고 있다판매사인 주식회사 에스알코리아(이하 에스알코리아”)는 ‘21.08.01()에 현미영양 가득 현미유가 미국 비건 인증을 취득하였다고 밝혔다.

 


○ 에스알코리아 관계자는 이번 현미영양 가득 현미유의 비건 인증으로 버터 대신 현미유를 사용하는 비건 베이커리에서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을 것이라1,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는 비건 시장에서 제품 안전성을 인정받아 채식시장에서 훌륭한 본보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 한편현미영양 가득 현미유가 받은 BeVeg은 ISO17065을 통과한 인증이다다른 비건 인증과 달리 제품뿐만 아니라 생산시설 및 서비스사업 등 총체적인 비건 검증을 통과해야 하는 인증으로비건 인증을 받으려는 업체들의 탁월한 선택지가 될 것이다.